투자/핀트

[Fint] 핀트 투자 후기 및 일지 (49일차)

제이온 (Jayon) 2020. 11. 29.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주째로 핀트 투자를 한 지 7주가 지났습니다.

 

한 주간 수익률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변화가 되었다면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봅시다.

 

그전에 저번 주 금요일인 40일차때 글로벌 코멘트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이 날은 전 날에 비해 0.16%로 소폭 상승한 날이었습니다. 글로벌 코멘트 말대로 코로나19 및 부양책에 관한 악재로 인해서 미국 주식은 실제로 하락하였습니다. 다만, 신흥국 주식의 상승으로 하락분을 커버를 치는 모습이었죠.

 

 

이제, 43일차부터 봅시다.

 

 

핀트 투자 일지 43일차

 

 

이 날은 저번 주 금요일 수익률인 2.06%에서 0.41% 상승한 날이었습니다. 한 주의 첫 날부터 상승으로 시작하면 항상 기분이 좋습니다 ㅎㅎ

 

 

 

 

상승의 원인은 바로 코로나19 백신 기대와 적극적인 부양책 기대때문이죠.

 

 

 

 

아무래도 백신 기대가 긍정적인 영향을 상당히 많이 끼치나 봅니다. 비단, 미국만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모두 상승해 주었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44일차

 

 

이 날은 전 날의 수익률인 2.46%에 비해서 0.44% 상승해 주었습니다. 이틀 연속 0.4%대 상승입니다!!

 

원인을 분석해 봅시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트럼프 대통령의 정권 인수인계 협력 발언때문이었죠.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불복 소송 등 끝까지 바이든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보였는데, 어느 정도 완화가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미국 주식의 주가가 가장 많이 올랐습니다. 선진국과 신흥국이 아주 약간 하락하긴 했지만, 이정도는 하락도 아니죠 ㅎㅎ

 

 

핀트 투자 일지 45일차

 

 

이 날은 제가 실수로 수익률만 캡쳐를 안했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수익률 그래프에서 금액을 가져왔습니다.

 

전 날 투자금은 205.810원이었는데 206,940원으로 3일 연속 상승해 주었습니다.

 

 

 

 

글로벌 코멘트 상으로는 지수가 보합권으로 마감되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 제 종목의 수익률 변화를 볼까요?

 

 

 

 

흠 오히려 전부 다 빨간불을 보였습니다. 제 미국 주식은 TIGER S&P 500인데, 실제로 S&P 500 지수는 떨어졌지만 TIGER S&P 500은 반대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것을 미루어 볼 때, ETF가 지수를 추종하는 것은 맞지만 완벽히 따라가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뭐가 되었든 상승이면 좋지요 ㅎㅎ

 

 

핀트 투자 일지 46일차

 

 

이 날은 전 날 투자금인 206,940원에서 207,170원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벌써 이번 주만 4일 연속 상승이고, 저번 주 금요일까지 포함하면 5일 연속 상승이네요 ㄷㄷ

 

 

 

 

한편, 11월 26일은 블랙프라이데이로 인해서 미국 증시는 휴장을 한 날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보유한 미국 ETF 주식은 거의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유럽 증시 소폭 하락으로 인하여 선진국 주식도 소폭 하락하였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미국 주식은 거의 변화가 없고, 선진국 주식은 소폭 하였네요. 반대로, 신흥국 주식과 원자재/기타의 상승으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올라간 모습이었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47일차

 

 

이 날은 전 날의 수익률인 3.58%에 비해 0.08% 하락한 날이었습니다. 5일 연속 상승하였으면, 이정도 하락쯤이야 별 것도 아니죠.

 

참고로, 이 날은 금요일이라서 글로벌 코멘트는 없습니다만 수익률이 거의 보합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라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원자재/기타가 전 날 상승분을 다 내 주었군요. 다음에는 시간될 때 원유 ETF를 분석해 봐야겠습니다.

 

그 외에는 거의 보합권이라 별 의미는 없을 듯 합니다.

 

 

정리

47일차가 금요일이기 때문에 한 주간의 투자 일지는 끝이 났습니다.

 

종합적으로, 이번 주는 2.47%에서 3.50%로 약 1% 상승한 주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3차 코로나 대유행이 시작된 가운데, 증시는 이렇게 호황이라는 것이 참 아이러니합니다.

 

수익률 자체는 기분이 좋지만, 한국도 코로나가 500명대가 3일 연속 지속되고 오늘은 주말인데도 450명이 나왔습니다.

 

다들 성투하시면서 건강 관리도 꼭 신경써 주시면 좋겠습니다.

 

글은 이만 줄이고, 다음 투자 일지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