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핀트

[Fint] 아이작이 매수한 종목 분석하기 - 3 (ETF 투자란?)

제이온 (Jayon) 2020. 11. 3.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핀트는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를 하는지 조사하였고, ETF라는 방식의 투자를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ETF 종목명 중 접두어는 무엇을 뜻하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접미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 거래 내역을 다시 한 번 보겠습니다.

 

 

 

 

여기서 접두어 부분인 TIGER, KODEX, KINDEX는 ETF 상품을 운용하는 운용사라고 소개드렸습니다.

 

접미어 부분은 접두어 이후에 해당되는 유로스탁스50(합성 H), 원유선물Enhanced(H) 등에 해당합니다.

 

저는 유로스탁스50이나 S&P아시아TOP50에 해당하는 지수와 선물, 그리고 괄호 안에 해당된 용어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지수는 유로스탁스50, S&P아시아TOP50, 미국S&P500이 있습니다.

 

유로스탁스50은 11개의 유로존 국가(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독일, 네델란드, 프랑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델란드, 포루투갈 및 스페인) 의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 가운데 50개의 우량한 기업을 선정하여 만든 주가 지수입니다.

 

핀트 국내 투자 종목에 경우, 크게 미국 주식, 미국 섹터 주식, 선진국 주식, 신흥국 주식, 원자재/기타, 채권/현금이 있는데, 유로스탁스50은 선진국 주식에 해당합니다.

 

 

S&P아시아TOP50은 아시아 주요 4개국 상장 우량 50종목에 분산투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품으로, 각 국가별 비중은 한국(23.7%), 중국(29.4%), 홍콩(23.1%), 대만(17.8%) 및 싱가포르(6.0%) 순입니다.

 

핀트 국내 투자 종목에 경우, 이것은 신흥국 주식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미국S&P500은 미국 3대 지수 중 하나인 S&P500 지수를 추종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에서 상장된 500개 글로벌 대표 기업 관련 상품을 의미합니다.

 

핀트 국내 투자 종목에 경우, 이것은 미국 주식에 해당합니다.

 

 

여기까지, 접미어 중 지수에 해당하는 부분을 알아 보았습니다.

 

3편은 이만 마치면서 다음 시간에는 선물 투자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