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핀트

[Fint] 핀트 투자 후기 및 일지 (35일차)

제이온 (Jayon) 2020. 11. 15.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주째로 핀트 투자를 한 지 5주가 지났습니다.

 

한 주간 수익률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변화가 되었다면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봅시다.

 

그전에 저번 주 금요일인 26일차때 글로벌 코멘트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이 날은 전 날에 비해 0.43% 상승한 날이었는데, 각종 지수가 보합권으로 마감을 해서 큰 주가에 변화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29일차부터 보도록 합시다.

 

 

핀트 투자 일지 29일차

 

 

저번주 금요일인 26일 차의 수익률은 -0.98%였는데, 이 날은 전 날대비 1.46%나 상승했습니다!

 

상승 요인이 무엇인지 한 번 볼까요?

 

 

 

 

이 날은 화이자의 백신 개발 호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종목의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지수가 상당히 많이 올라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모든 종목이 올랐습니다. 참고로, 2주 전쯤 아이작이 금 자산을 팔았는데, 이것이 신의 한수가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대로 들고 있었다면, 하락을 면치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죠 ㅎㅎ

 

 

핀트 투자 일지 30일차

 

 

전 날 수익률 0.48%에 비해 0.2퍼로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떨어지지 않고 소폭 상승한 것만 해도 어디입니까 ㅎㅎ 이유를 볼까요?

 

 

 

 

글로벌 코멘트 상으로, 화이자의 백신이 당장 상용화의 어려움으로 인해 지수가 혼조세로 마감하였다고 하였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화이자의 백신이 영하 70도에서 5일 밖에 유지를 못하기 때문에 아직 상용화하려면 한참 멀었다고 합니다.

 

아마 이 때문에 지수의 악영향을 미친 것 같은데, 다행히 제 종목은 큰 타격을 받지는 않은 듯 합니다.

 

 

 

 

허허 오히려 선진국 주식은 무친 상승을 보여 주었네요.

 

원자재/기타도 마찬가지고, 제가 미국 주식에 투자한 금액이 많던데 그것들을 모두 커버친 듯 합니다.

 

 

핀트 투자 일지 31일차

 

 

전 날 수익률 0.68%에 비해 0.55% 상승하였습니다.

 

이번 주 기준 3일 연속으로 상승이네요!

 

 

 

 

결국 화이자 백신의 기대감이 떨어졌고, 그것으로 인해 급락하였던 대형 기술주의 매수세가 강해졌다고 합니다.

 

반대로, 레저, 산업재 등 소비 관련주들은 당연히 어느 정도 하락이 불가피했죠.

 

 

 

 

다행히 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이 추종하는 지수들은 대다수 상승하였기에 신흥국 주식을 제외한 나머지 종목은 우상향한 듯 합니다.

 

 

핀트 투자 일지 32일차

 

 

저 날 수익률 1.24%에 비해 0.03%로 아주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사실, 이정도면 거의 보합권이라서 분석에 큰 의미는 없어 보이긴 합니다.

 

 

 

 

글로벌 코멘트 상으로는 급속한 코로나 확진세로 인해 전반적인 지수가 하락했네요.

 

음.. 그런데 제 종목들은 왜 상승한걸까요?

 

 

 

 

제가 가지고 있는 선진국 주식은 유로스탁스50 지수를 추종하고, 신흥국 주식은 MSCI Emerging Markets Index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 날 이 두개의 지수가 상승해서 제 선진국, 신흥국 주식이 상승한 것인데, 상승 요인을 잘 모르겠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33일차

 

 

전 날 수익률 1.27%에 비해 0.07퍼 아주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하락을 맞이했는데 거의 보합권이라서 그닥 기분이 상하지는 않는군요.

 

 

 

 

이 날은 금요일이라서 글로벌 코멘트는 없습니다.

 

신흥국 주식을 제외한 나머지 종목은 일제히 하락하였는데, 코로나 3차 팬데믹이 우려되는 상황이 주식장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지금 프랑스만 봐도 봉쇄령이 내려지고 아주 난리가 났죠.. 얼른 코로나가 줄어들어야 할텐데 걱정이 됩니다.

 

 

정리

26일차가 금요일이기 때문에 한 주간의 투자 일지는 끝이 났습니다.

 

종합적으로, 이번 주는 -0.98%에서 +1.20%까지 총 2.18% 상승하는 장을 경험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시장의 악영향은 계속 미치는 것은 걱정이지만, 이제는 미 대선도 거의 바이든으로 확정되어 불확실성은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주도 주가가 오르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ㅎㅎ

 

아 참.. 제가 이번주는 바빠서 종목 분석 글은 쓰지 못했군요. 이번에 아이작이 새로 종목을 매수, 매도하였는데 그것도 설명하는 김에 같이 종목 분석 4탄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