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핀트

[Fint] 핀트 투자 후기 및 일지 (42일차)

제이온 (Jayon) 2020. 11. 22.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주째로 핀트 투자를 한 지 6주가 지났습니다.

 

한 주간 수익률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변화가 되었다면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봅시다.

 

그전에 저번 주 금요일인 33일차때 글로벌 코멘트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이 날은 전 날에 비해 0.07% 소폭 하락한 날이었는데, 부양책 진전의 불확실성과 백신 개발의 기대감이 합쳐져 지수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근데 제 미국 주식과 선진국 주식은 하락하였는데, 코로나 영향을 더 크게 받은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36일차부터 봅시다.

 

 

핀트 투자 일지 36일차

 

 

저번주 금요일 수익률이 1.20%였는데 이 날은 1.26%나 상승해 주었습니다.

 

ㅎㅎ 일주일의 시작인 월요일부터 느낌이 좋군요.

 

 

 

 

글로벌 코멘트를 보니, 미국 바이오회사 모더나의 백신 개발 기대감때문이었죠. 특히, 이 날은 한국의 코스피도 상당히 상승한 날이었죠.

 

얼른, 하루빨리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었으면 좋겠네요.

 

 

 

 

원자재/기타만 보합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상승해 주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의 무친 상승.. 아주 좋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37일차

 

 

전 날의 수익률은 2.46%였는데, 이 날은 0.1% 상승해 주었습니다.

 

미미한 상승이지만, 그래도 상승 기류를 타는 것이 어딥니까 ㅎㅎ

 

그리고.... 제가 글로벌 코멘트를 사실 여기에 보여드려야하는데, 수요일에 너무 바빠서 핀트를 한 번도 들어가지 못했네요 ㅠㅠ

 

개인적인 견해로는 백신 개발의 기대감이 다음날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이 아닐까 싶어요.

 

 

 

 

비록, 미국 주식은 소폭 하락이지만 나머지가 모두 상승해 주었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38일차

 

 

하하.. 이 사진은 처음 보시죠? 제가 수요일에는 캡쳐를 못해서 부득이하게 핀트 어플 내의 있는 그래프에서 수치를 따왔습니다.

 

전 날 205,120원이었는데 204,630원으로 소폭 하락하였네요. 원인을 볼까요?

 

 

 

 

결국은 모든 것이 코로나때문입니다. 이번 주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세가 심상치가 않습니다.

 

특히, 3차 대유행이 겨울에 시작될 것이라는데 많이 우려스럽습니다.

 

캡쳐 실수로 인하여 종목 수익률 추이도 패스하겠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39일차

 

 

전 날 수익이 204,630원이었는데 이 날은 203,805원으로 또 소폭 하락하였네요.

 

이유를 알아봅시다.

 

 

 

 

흠 미국 증시가 연방준비제도 줄여서, 연준에 대한 기대 심리로 소폭 상승하였다고 하네요.

 

연방준비제도는 우리나라 한국은행과 같이 미국의 중앙은행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이곳을 참조하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이 연준이 채권 매입과 만기를 확대한다는 등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을 생기게 해서 증시가 오른 듯 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상승폭이 워낙 적다보니 제 종목에는 그닥 긍정적인 영향은 끼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원자재말고는 모두 하락세를 피할 수 없었군요. 아쉽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40일차

 

 

이 날은 전날 수익률 1.90%에 비해 0.16% 상승해 주었네요.

 

소폭 상승이지만, 며칠 간 하락에서 벗어나는 모습입니다.

 

이 날은 금요일이라서 글로벌 코멘트는 없습니다.

 

 

 

 

미국 주식이 약간의 하락세를 보였지만, 신흥국 주식이 이를 모두 커버하는 모습입니다.

 

나머지는 보합이지만, 그래도 한 주 시장의 마지막을 상승으로 장식해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40일차가 금요일이기 때문에 한 주간의 투자 일지는 끝이 났습니다.

 

종합적으로, 이번 주는 1.20%에서 2.06%로 하락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상승세가 더 강했습니다.

 

오늘도 우리나라의 코로나 확진자가 330명일 정도로 최근 상황이 많이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들 건강 관리 잘하시고 다음 주 투자 일지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