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핀트

[Fint] 아이작이 매수한 종목 분석하기 - 4 (선물 투자란?)

제이온 (Jayon) 2020. 11. 19.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제 종목을 예로 들면서 지수는 어떠한 것이 있고, 각 종목들이 선진국 주식, 신흥국 주식 등 어디에 속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분석글 4탄을 쓰기 전에 아이작이 특정 종목을 매도하고 새로 다른 종목을 매수하였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아래는 아이작이 초기에 매수한 종목 목록입니다.

 

 

 

 

저번 시간에 설명하였듯, 선진국 주식, 신흥국 주식, 미국 주식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간에 설명할 선물 투자방식에 해당하는 원자재/기타 항목도 있군요.

 

 

 

 

매매 기록 하단 빨간색 네모 박스를 보면 신흥국 주식 2개를 매수하였고 금 주식을 매도하였다고 나와있습니다.

 

저는 KODEX 골드 선물(H)를 13250원, 13260원 총 평균 단가 13255원의 2개를 매수하였는데, 평균 13050원에 2개 모두 매도하였으니 약간의 손실이 발생하였네요.

 

하지만, 이 선택은 아이작이 아주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시세를 보시죠.

 

 

 

 

2020.11.19 14:59 기준으로 캡쳐한 것인데 이 종목뿐만아니라 전체적으로 금값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죠.

 

반면에 아이작이 새로 매수한 신흥국 주식 2개는 모두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제가 원금을 적게 넣어서 일을 아예 안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군요. 제가 오해했습니다 ㅎㅎ

 

아무튼 아이작이 이렇게 ETF 투자를 자동으로 하고 있다는 걸 새삼 느꼈습니다.

 

 

본론이 길었네요. 이제 제가 설명을 하지 않은 선물 투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선물 투자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선도 투자를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도 투자는 선물 투자와 원리는 같지만, 개인 간의 이루어지는 비공식 거래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선도 투자를 이해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오늘은 11월 19일입니다. 그런데 제가 내년 2월에 1박 2일 여행을 가려고 합니다. 1박 2일이므로 잘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겠죠? 저는 숙박을 알아본 결과 가성비 좋은 A 호텔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아직 A 호텔에서는 2월의 방값을 측정하지 않아서 적당한 가격인 10만원을 부르고, 계약금으로 5만원을 입금하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저는 계약금으로 5만원을 입금하고, 여행 당일 날에는 5만원을 추가로 입금함으로써 성공적으로 호텔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 당일 날이 되어 호텔에 가 보니, 당일 방값은 15만원이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거래하는 방식을 선도 투자라고 합니다. 호텔은 2월에 방값이 어떻게 될지 모르니 이득을 볼 수 있는 선에서 미래의 방값을 제시하고 계약금을 받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성수기니까 방값이 높다고 판단하여 미리 계약금 내고 예약을 하는 것이죠.

 

즉, 미래의 가치를 두고 거래를 하는 것이 바로 선도 투자입니다.

 

반대로, 호텔 당일날 15만원 주고 거래하는 것을 현물 거래라고 합니다. 현재 가치를 주고 거래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선도 투자와 현물 거래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선물 투자는 무엇일까요?

 

선물 투자는 쉽게 말해서 공식적인 선도 투자입니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규격, 품질, 수량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특정 대상물(금, 원유, 주식 등)을 계약체결 시 정한 가격(선물가격)으로 미래 일정시점에 인도 및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로서 계약체결은 '거래소' 형태의 특정한 장소에서 일정 시간 동안 경쟁매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이제, 아이작이 매수한 제 종목들 중에 선물 투자 방식으로 체결한 종목이 무엇이 있는지 다시 한 번 봅시다.

 

 

 

 

TIGER 미국S&P500선물(H), TIGER 원유선물Enhanced(H), KODEX 골드선물로, 총 3가지가 있군요.

 

물론, 이 중에 골드선물은 매도했기때문에 남은 것은 2가지긴 합니다.

 

 

여기까지, 선물 투자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우리가 이해하지 못한 용어는 딱 3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Enhanced와 합성, 그리고 (H)이죠.

 

이 부분은 포스팅 1개 또는 2개로 정리할 수 있을 듯합니다.

 

4편은 이만 마치고, 5편은 다음 주중으로 포스팅을 작성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