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더라도 꾸준하게

안녕하세요? 제이온입니다.

 

오늘은 우테코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이 없어서 자습만 쭉 했습니다.

 

 

데일리 미팅

오늘의 데일리 미팅 진행자는 영이였습니다. 영이는 새로운 데일리 조원끼리 친해지자는 의미에서 밥을 한 번 먹자고 제안했습니다. 다만, 방역 수칙을 지켜야하므로 영이는 레벨 1때 같은 조였던 사람끼리 모여서 각자 무엇을 먹을지 정하고,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과 비슷한 장르의 음식을 먹고 싶은 크루를 찾는다는 작은 미션을 주셨습니다.

 

이후 영이와 같은 조였던 크루들이 칠판을 들고와서 각자 생각한 음식을 적어주셨고, 나머지 크루들이 비슷한 음식을 골랐습니다. 저는 처음에 텐동을 골랐으나, 나중에는 삼겹살이 땡겨서 라이언, 아마찌과 함께 저녁을 먹기로 약속을 잡았습니다.

 

제이슨과의 회식은 점심이어야하므로 아마 따로 점심 메뉴를 정할 것 같습니다.

 

 

배포 인프라 1단계 미션 - 포트 포워딩 설정

 

 

우테코 배포 강의 자료를 찬찬히 읽어보면서 포트 포워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개념까지는 모르겠으나, 이것을 설정하지 않고 DNS 설정하여 배포하면 "jayon-chess.kr:8080'처럼 뒤에 포트 번호를 붙여야 합니다. 그런데, 포트 포워딩을 설정하면 이 8080을 붙이지 않고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http의 경우 기본 포트가 80번 번호이므로 위 명령어를 입력하면 80번 포트를 자동으로 8080번 포트로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https의 경우 기본 포트가 443번입니다.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독서

저는 학부생때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오지 않고 우테코에 와서 네트워크 지식이 상당히 부족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필독서 중 하나인 그림으로 배우는 Http & NetWOrk Basic (이하 그림책)을 구매하였고, 오늘부터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 이름대로 텍스트만 주구장창 내뱉는 것이 아니라, 그림과 함께 쉽게 풀어서 설명해 준 덕분에 이해하기 편했습니다. 총 314페이지로 이번 주안으로 완독하는 것이 목표긴한데.. 스프링 강의도 들어야해서 내일까지는 쭉 이 책을 읽으려고 합니다. 이후, 개인적으로 헷갈리는 개념을 따로 포스팅해 둘 계획입니다.

 

 

정리

오늘따라 굉장히 졸려서 많은 공부를 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6시에는 칼퇴해서 학교 선배들을 만나러가야하니 집중을 못한 것에 더욱 아쉬운 것 같습니다. 그래도 100페이지 가까이 책을 읽었고, 오늘 못한만큼 내일 더 열심히해서 커버쳐보려고 합니다 ㅎㅎ..

donaricano-btn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