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후기/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 테크코스 3기] LEVEL 2 회고 (88일차)

제이온 (Jayon) 2021. 4. 30.

안녕하세요? 제이온입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우테코를 진행하였고, 대부분의 시간을 배포 인프라 2단계 미션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배포 인프라 2단계 미션

네트워크나 운영체제 쪽에 개념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해가 안 가는 개념이 참 많았습니다. 우선 시키는 대로 진행해 보았지만 이게 정확히 한 건지 파악이 안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진단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하이퍼링크에 들어가서 clone을 받고 상단 명령어 2개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난뒤 클론해 온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이후에는 테스크 코드인 curl ~ 명령어를 쳐 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통신 응답이 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지금 글쓰는 시점에 크루한테 물어보니까 이렇게 단순히 빌드하고 실행하여 curl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분투에서 npm install 하자마자 에러의 향연을 보게 되고... 이 부분은 나중에 고쳐야겠습니다.

 

 

 

 

다음 요구 사항은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Arthas를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ashboard 명령어를 통해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 중에 쓰레드만 보고 싶다면 thread -all이나 thread -b를 입력하면 됩니다.

 

 

 

 

trace는 따라 치긴했으나.. 표 안에 써 있는 것이 없어서 어떻게 이 표 안에 내용을 채울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덤프를 옮기는 과정은 쭉 따라치면 서비스 서버의 덤프 파일을 Bastion 서버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logback을 활용하여 로깅을 하는 것인데, 인텔리제이를 이용하는 해당 실습은 일단 패스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미션의 "필수" 제출 사항은 Cloudwatch 대시보드 URL이므로 이 부분은 내일 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리

제가 도중에 글을 쓰다가 본가로 오는 바람에 해당 미션의 실행 결과를 오늘은 더이상 캡쳐를 못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AWS 이용을 인가받은 공인 IP만 가능하기 때문이죠. 일단, 씨유에게 말씀을 드리긴 했는데 오늘 중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못 다한 미션 요구 사항을 내일 완수하고, 89일차 회고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