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더라도 꾸준하게

안녕하세요? 제이온입니다.

 

오늘은 온라인으로 우테코를 진행하였고, 대부분의 시간을 배포 인프라 2단계 미션을 위해 사용했습니다.

 

 

배포 인프라 2단계 미션

네트워크나 운영체제 쪽에 개념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해가 안 가는 개념이 참 많았습니다. 우선 시키는 대로 진행해 보았지만 이게 정확히 한 건지 파악이 안 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진단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하이퍼링크에 들어가서 clone을 받고 상단 명령어 2개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난뒤 클론해 온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이후에는 테스크 코드인 curl ~ 명령어를 쳐 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통신 응답이 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지금 글쓰는 시점에 크루한테 물어보니까 이렇게 단순히 빌드하고 실행하여 curl을 날리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분투에서 npm install 하자마자 에러의 향연을 보게 되고... 이 부분은 나중에 고쳐야겠습니다.

 

 

 

 

다음 요구 사항은 다양한 방법으로 로그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Arthas를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dashboard 명령어를 통해 전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 중에 쓰레드만 보고 싶다면 thread -all이나 thread -b를 입력하면 됩니다.

 

 

 

 

trace는 따라 치긴했으나.. 표 안에 써 있는 것이 없어서 어떻게 이 표 안에 내용을 채울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덤프를 옮기는 과정은 쭉 따라치면 서비스 서버의 덤프 파일을 Bastion 서버로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logback을 활용하여 로깅을 하는 것인데, 인텔리제이를 이용하는 해당 실습은 일단 패스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번 미션의 "필수" 제출 사항은 Cloudwatch 대시보드 URL이므로 이 부분은 내일 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리

제가 도중에 글을 쓰다가 본가로 오는 바람에 해당 미션의 실행 결과를 오늘은 더이상 캡쳐를 못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AWS 이용을 인가받은 공인 IP만 가능하기 때문이죠. 일단, 씨유에게 말씀을 드리긴 했는데 오늘 중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못 다한 미션 요구 사항을 내일 완수하고, 89일차 회고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donaricano-btn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는 cloud watch 를 보고, 성능 향상, 분석 등을 하고 싶은데 이거를 하기 위해 필요한 책이나 자료를 혹시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2021.07.22 10:07 신고
    • 저도 단순히 강의 자료와 기타 구글링을 통해 사용만 해본 거라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네요 ㅠㅠ
      2021.07.22 11:02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