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후기/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테크코스 4기 모집이 시작됩니다! (feat. 합격을 위한 자소서, 코딩테스트 팁)

제이온 (J.ON) 2021. 10. 5.


안녕하세요? 제이온입니다.
오늘 부로 우아한테크코스 4기가 시작된다는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
올해는 3기의 무려 2배 인원으로, 백엔드 100명, 프론트엔드 50명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작년에 경쟁률 20:1을 찍었던 만큼, 성원에 힘입어 인원 증설을 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아한테크코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우아한형제들의 기술블로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제가 어떻게 합격하였는지, 그리고 그러한 방법들을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지원 동기

우아한테크코스 3기에 지원할 당시만 해도, 저는 2학년 끝나갈 즈음이었고 알고리즘만 공부하던 시기였습니다. 1년 정도 달리다가 질리는 타이밍이 왔고, 이제 개발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관심이 있던 주식과 개발을 연관지어서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을 계획했고, 파이썬으로 한 달정도 작업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친구의 추천으로 우아한테크코스 3기를 알게 되었고, 개발적인 역량을 크게 올린 후 군대 대신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우테코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개발이라고는 한 달차였고, 그거마저도 그다지 체계적이지도 않았습니다.

 

 

우아한 테크코스 3기 지원 후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어제 2020년 11월 4일 오전 10시부로, 우아한 테크코스 3기 지원이 마감되었습니다. 저는 Java에 자신이 있고, 백엔드에 대한 경험을 기르고 싶어서 웹 백엔드에 지원하

steady-coding.tistory.com

 

자기소개서

디테일한 자기 소개서 문항을 설명드릴 수는 없지만, 우테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대로 아래 4가지 질문을 바탕으로한 문항으로 나옵니다.



저는 개발 실력이 뛰어나지도 않고, 포트폴리오는 없다고 봐도 무방했어서 저만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기로 결심했습니다. 과거의 삶을 돌아보면서 인상 깊거나 진로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끼쳤던 에피소드를 솔직하게 작성하였고, 1년 이상동안 몰입한 사례가 무엇이 있는지 진지하게 고민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사례의 나열이 아닌, 그 속에서 무엇을 배우고 느꼈는 지를 중심으로 적었습니다.

우테코 자소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한 가지의 오랜 시간 몰입한 경험이 있는지 여부입니다. 10개월이라는 긴 시간동안 오로지 우테코 교육 과정에 집중하여 따라와야 하는 험난한 여정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코치님들도 이 역량을 중요시 여기고, 깃허브나 블로그와 같은 증거 자료를 같이 첨부한 지원자를 높게 평가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물론, 주변 크루들을 보면 이 항목을 공부 얘기로 채운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게임에서의 최상위 랭크, 운동 대회 입상, 유튜브, 요리 등등 각자의 삶에서 무엇이든 깊게 몰입한 경험이 있다면 상관없던 것 같았습니다. 핵심은 자신의 삶에서 1년 이상 몰입한 경험을 얼마나 매력적이게 서술하는지, 그리고 입증을 할 수 있는 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번외로, 저는 우테코 자소서를 쓰면서 스스로 돌아보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평소에 무지성으로 수업 듣고 시험 치고 과제하고, 시간 남으면 알고리즘을 풀었는데 왜 내가 프로그래머를 업으로 삼으려고 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기 때문이죠.

코딩테스트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코딩테스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프로그래머스 레벨 1 ~ 2 수준이었으며 그 마저도 7문제 중에서 5문제 정도만 맞춰도 만점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정확한 개수는 모르겠으나, 주변 크루 중에 4문제 맞추고 합격된 크루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3기 때 1차 코테가 쉬웠던 만큼 이번에는 난이도가 올라갈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그래도 구현 레벨에서 그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뮬레이션과 완전 탐색, BFS와 DFS, 해쉬 정도만 푸실 줄 알아도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 걱정되신다면 위 유형들로 프로그래머스 2 수준은 풀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우아한 테크코스 3기 코딩테스트 후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오늘 12시부터 16시까지 4시간동안 총 7문제를 푸는 코딩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치르고 왔습니다. 최대한 제가 자신 있는 분야에서 점수를 따야했기 때문에 정말 열심

steady-coding.tistory.com

 

프리 코스 및 최종 코딩 테스트

이 부분은 제 과거 블로그 포스팅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우아한 테크코스 3기 프리코스 1주차 미션 수행 후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11월 25일에 프리코스 1차 미션을 안내하는 메일이 왔습니다. 프리코스 진행 방식에 대한 설명이 있었고, 특히 과제를 제출하는 방법을 따로 git 링크까지 첨부하여

steady-coding.tistory.com

 

 

우아한 테크코스 3기 프리코스 2주차 미션 수행 후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프리코스 1차 미션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차 미션이 종료된 다음날 2차 미션과 관련된 메일이

steady-coding.tistory.com

 

 

우아한 테크코스 3기 프리코스 3주차 미션 수행 후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프리코스 2차 미션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차 미션이 종료된 다음날 2차 미션과 관련된 메일이

steady-coding.tistory.com

 

 

우아한 테크코스 3기 프리코스를 마치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3주 간의 프리코스가 어제 부로 종료되었습니다. 아쉬운 점도 많지만, 얻어가는 점도 매우 많은 의미있던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늘

steady-coding.tistory.com

 

 

우아한 테크코스 3기 최종 온라인 코딩 테스트 후기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금요일인 어제 오후 3시 경에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왔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시험 전날 무리해서 공부하기보다는 푹 쉬고 좋은 컨디션으로 최종 테스트에 응시하

steady-coding.tistory.com


주어진 미션의 제약 조건을 지켜서 유지 보수가 좋은 코드를 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과거 코드를 보면 어떻게 붙었나 싶긴 합니다..ㅎㅎ

우아한테크코스 3기를 수료한 현재

우테코 3기의 정식 수료 날짜는 11월 26일이지만, 현역 산업기능요원이 올해 이후로 막히게 되어 부득이하게 급히 회사를 구해 입사를 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저는 8월 13일에 수료를 하였고, 현재 판교에 있는 모 회사에서 백엔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우테코에서의 시간은 개발적인 역량뿐만 아니라 협업 능력을 크게 향상시켜주었습니다. 우테코의 미션은 대부분 협업을 이루기 때문에 팀원과 의견 충돌은 필연적이고 그 안에서 얻는 것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각 레벨마다 코치님과 면담을 하면서 저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는데, 성격이 급하다는 단점을 듣고 고쳐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수료하기 전 마지막 면담에서는 위 단점은 개선되었지만, 팀원에게 정보를 문서화하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번에는 협업에서 팀원에게 제가 배운 기술이나 개념을 문서화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우테코에서 배운 개념을 거의 100% 사용하고 있고, 여태까지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잘 갖추어서 새로운 개념도 어렵지 않게 익히고 있습니다.

 

마치며

개발 초보가 어느덧 현업 개발자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시작인 것은 맞지만, 시작을 위한 발판을 우테코에서 잘 다졌다고 생각합니다. 뭣도 모르는 햇병아리인 저도 이렇게 지원해서 합격까지 했는데, 될까 안될까 고민하기보다는 우선 지원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우테코 4기에 지원하시는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자 오픈 채팅방을 만들었습니다. 편하게 와서 질문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에 오픈 채팅방 링크가 있습니다.

 

진짜 마치며!

댓글을 보시면 웬 로그인 버튼이 있으며, 처음 보는 디자인의 댓글 모듈이 보이실 겁니다. 이것은 약 2개월 동안 우테코 3기 크루인 도비, 곤이, 제리, 우기, 아론, 그리고 저와 함께 열심히 만든 팀 프로젝트 다라쓰입니다 ㅎㅎ

자유롭게 댓글 및 좋아요 기능도 이용해 보시고, 관심이 있으시다면 회원가입 이후 직접 모듈을 독자 분들의 블로그에 달아보시길 바랍니다. 스크립트 기반 댓글 모듈이라서 아무 곳이나 스크립트 코드를 붙이면 댓글 모듈이 달아집니다. 초창기 서비스 중이니 여러분의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다라쓰 팀 프로젝트의 소스코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깃허브 링크로 놀러오세요~!!

 

 

GitHub - woowacourse-teams/2021-darass: 🧩   웹 페이지 어디든 간편하게 추가하는 댓글 모듈 서비스 "다라

🧩 웹 페이지 어디든 간편하게 추가하는 댓글 모듈 서비스 "다라쓰". Contribute to woowacourse-teams/2021-daras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