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보직 소개

공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제이온 (Jayon) 2020. 11. 17.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군 정보보호병이 무엇이고, 지원 자격과 선발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저번 '육군 SW개발병에 대해 알아보자!'에 이어서 보직 소개를 하는 3번째 시간입니다.

 

정보보호병이 하는 일 및 육군 정보보호병의 지원 자격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바로 지원자격부터 알아 보겠습니다.

 

 

정보보호병이 하는 일

정보보호병은 공군 본부, 군단급, 전방의 일부사단에서 컴퓨터 정보보호관련 임무를 수행합니다. 쉽게 말해서, 군대에서의 컴퓨터 바이러스나 해킹 등을 예방하는 정보보호 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지원 자격

 

 

병무청에서 공군 정보보호병은 육군 정보보호병과 달리, 딱히 구체적으로 설명된 탭은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조금 수작업으로 찾아봐야하죠.

 

우선, 위 사진은 공군 지원 공통 자격 요건입니다. 당연히, 신체 검사는 1 ~ 3급에 해당해야하며, 선발 제외 대상에 속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것이 공군 정보보호병의 자격 요건입니다. 물론, 다 해당될 필요는 없고 위 중에 하나 이상만 해당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제, 선발 과정 및 배점을 봅시다.

 

 

선발 및 평가 배점

 

 

선발은 1차와 2차가 있는데, 1차는 3배수를 뽑고, 2차에서 면접을 통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자세한 1차와 2차 배점을 한 번 볼까요?

 

 

 

 

정보보호병의 배점은 빨간색 박스를 친 곳을 보시면 됩니다.

 

특이하게도, 1차는 고교 출결과 아래에서 설명할 가산점만 가지고 3배수를 뽑습니다.

 

그리고 난뒤, 2차에서 실기 평가, 서류 평가 75점을, 면접에서 25점을 가지고 평가를 합니다.

 

즉, 정보보호병의 별 개념이 없어도 출결과 가산점만 챙겨도 1차는 붙는다는 뜻입니다.

 

 

이제, 선발 세부 배점을 봅시다.

 

먼저, 1차 선발에 해당하는 출결 점수와 가산점부터 보겠습니다.

 

 

 

 

출결은 고교 출결을 말하는 것인데, 착실하게 잘 생활했다면 대부분 만점이거나 1~2점 감점일 것입니다.

 

그 다음 가산점 항목은 좀 많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만약, 카투사를 준비하면서 공군 정보보호병을 지원한다고 하면 가산점으로 사회 봉사, 헌혈, 토익에서 점수를 어느 정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여기까지가 1차 선발 세부 평가 항목이었습니다.

 

 

2차 선발 세부 평가는 항목은 홈페이지 내에 공식적으로는 나와 있지 않았고, 이달의 모집 계획의 21년 1월 입영(20-10회차)공군병 모집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첨부 파일로 상세한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은 이 곳을 클릭해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위 링크의 첨부 파일 내에서 정보보호병 세부 항목 사항만 따로 캡쳐해서 가져왔습니다.

 

병무청 홈페이지 상에서는 75점 안의 실기와 서류가 들어간다고 했는데, 막상 보니까 실기는 없더군요.

 

보통 정보보호병을 2학년 재학 혹은 3학년 재학 중에 가시는 분이 많고, 웬만하면 대회 입상과 업무 경력, 전문 교육은 받지 않은 사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자격증 정도만 정보처리기능사를 따면 서류에서는 괜찮게 비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면접도 중요한데 앞의 5점짜리 항목 3개는 인성 면접이고, 10점짜리 항목은 소위 기술 면접인 듯 합니다.

 

다른 블로그 분들의 포스팅을 보니까 전반적인 정보보호 지식은 알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면접 내용은 구글링으로 하시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말은 육군 정보보호병과 마찬가지로 정보보안기사를 어느 정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무래도 기술 면접의 비중이 큰 만큼 정보 보호 지식을 갖춰야하기 때문이죠.

 

 

정리

육군보다 평가 항목이 적기때문에 굳이 일찍부터 나는 공군 정보보호병을 목표로 하겠다하고 준비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안정적으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최소 정보처리기능사 이상의 자격증과 2학년 혹은 3학년 재학정도를 하여 어느 정도 서류 점수를 챙겨 놓고, 정보보호 지식을 지원 몇 개월전부터 공부하면 될 듯 합니다.

 

정보보호병에 대한 이야기는 이만 줄이고, 다음 시간에는 공군 웹디자인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