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보직 소개

육군 SW개발병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제이온 (Jayon) 2020. 10. 5.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육군 SW개발병이 무엇이고, 지원 자격과 선발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저번 '육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자!'에 이어서 보직 소개를 하는 2번째 시간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전공을 살려서 갈 수 있는 보직 중 하나인 SW개발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SW개발병이 하는 일은 무엇일까요?

 

 

SW개발병이 하는 일

SW개발병은 SW관리/개발, SW 운용간 보완사항에 대한 성능개량 임무를 수행합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원 자격

 

 

기본적으로, 신체검사에서 1~3급에 해당하는 현역을 판정받아야 합니다.

 

또한, 자격 요건은 SW 관련 학과 2년 수료하거나 위에서 언급한 기사, 산업 기사, TOPCIT, 국제자격증 중 하나를 취득하거나 SW마에스트로 or BoB 과정을 이수하였으면 됩니다.

 

위의 제한 대상에도 해당하지 않고, 필수 요건을 갖추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발 과정 및 배점을 보도록 합시다.

 

 

선발 및 평가 배점

 

 

선발은 1차와 2차가 있는데, 1차는 서류 심사 평가를 통해 3배수를 뽑고, 2차는 면접 평가를 진행한 후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특히, 면접 평가의 비중이 무려 60%나 돼서 서류는 통과하더라도 면접을 열심히 준비하지 않으면 합격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제, 세부 배점을 봅시다.

 

 

 

 

전기전자나 정보 통신같은 간접학과는 배점이 직접학과보다는 조금 낮습니다.

 

그리고 몇 년을 수료했느냐에 따라 배점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통 적어도 2년은 수료해야 SW개발병에 지원하는 편입니다.

 

물론, SW개발병은 워낙 뽑히기 힘들어서 3학년 이상을 수료하거나 취업 도중 지원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자격증은 반드시 따셔야 합니다.

 

혹시나 자격증이 아예 없는데 시간이 급하신 분은 정보처리기능사를 취득하시고, 2학년 이상이고 시간 여유가 있다면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취득하시거나 TOPCIT 정기 평가에서 점수를 따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SW마에스트로나 BoB를 수료하셨다면, 자격증은 따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고등학교 출결도 평가를 합니다.

 

이미 지나간 시간은 되돌릴 수는 없겠지만, 여기서 최대한 개근을 통해서 결석 없이 만점을 받는다면 합격하는 데 쏠쏠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면접 평가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SW개발병은 1차 서류보다는 면접 평가가 중요합니다.

 

특히, 직무 수행 능력이 가장 배점이 크기 때문에 무엇보다 SW 실전 개발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많이 해야 합니다.

 

참고로, 가산점도 10점이나 되기 때문에 잘 참고하셔서 점수를 채우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정리

티오도 적고 SW 실전 경험이 없으면 고득점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대로 SW 마에스트로 or BoB를 수료했거나 취업을 한 적이 있거나, 3, 4학년 고학년 대학생이 지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SW개발병에 지원하려면 무엇보다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경험을 많이 어필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정보보호병도 마찬가지지만, SW개발병은 특히 좀 더 일찍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SW개발병에 대한 이야기는 이만 줄이고, 다음 시간에는 공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관련된 다른 글도 읽어 보세요.

 

[군대/보직 소개] - 육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