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보직 소개

육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제이온 (Jayon) 2020. 10. 4.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육군 정보보호병이 무엇이고, 지원 자격과 선발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군대.. 남자라면 피할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꽤나 듣기 싫은 단어죠.

 

그리고 흔히 군필 분들이 군대를 갔다오면, 그전에 공부했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 일명 '리셋' 현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면제나 공익을 받는 것이 베스트겠지만, 현역이 된 이상 최대한 본인의 전공을 살려서 군 입대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막상 전공을 살려서 군대를 가자고 결심했지만, 어떻게 살려야하는지 고민이 되실 겁니다.

 

그래서 제가 이 포스팅을 통해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육군은 주로 정보보호병SW개발병을 많이 지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정보보호병이 하는 일은 뭘까요?

 

 

정보보호병이 하는 일

정보보호병은 육군본부, 군단급, 전방의 일부사단에서 컴퓨터 정보보호관련 임무를 수행합니다. 쉽게 말해서, 군대에서의 컴퓨터 바이러스나 해킹 등을 예방하는 정보보호 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지원 자격

 

 

지원 조건은 길어보이지만, 간단합니다.

 

신체 검사에서 현역 판정을 받았고, 정보보호나 컴퓨터공학 관련 학과에 나오거나, 정보보호 및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위의 제한 대상에도 해당하지 않고, 필수 요건을 갖추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발 과정 및 배점을 보도록 합시다.

 

 

선발 및 평가 배점

 

 

선발은 1차와 2차가 있는데, 1차에서는 서류 검사를 통해서 2배수 인원을 뽑으며, 2차에서는 면접 평가를 진행한 후 최종 합격자를 발표합니다.

 

그리고 서류와 면접 비율이 70:30으로, 면접 비율이 생각보다 높다는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제, 선발 세부 배점을 봅시다.

 

 

 

 

정보보호 계열이 배점이 더 높고, 컴퓨터 공학 계열은 조금 점수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력과 대학교를 몇 년 수료하였는지도 배점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주로 사람들이 대학교 2학년을 마치고 정보보호병에 지원한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출석률 또한 확인합니다.

 

아마, 고등학생 때 착실하게 학교를 다니셨다면, 위에 배점은 다들 만점을 받으실 겁니다.

 

 

 

 

이 부분은 아마 대부분 해당이 안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만약 회사에서 근무하시다가 정보보호병에 지원하는 것이면 꽤 소소한 보너스 점수가 됩니다.

 

 

 

 

아무 대회에 입상한다고 점수를 주는 것은 아니고, 위의 3가지 조건 중 하나에 해당하는 대회에서 입상해야 합니다.

 

하지만..... 대회에 입상하는 일이 쉽지 않을 일이기 때문에 이 부분도 배점을 받아가는 사람은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아리는 특히 BOB 출신이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데, BOB는 워낙에 들어가기 쉽지 않기 때문에 동아리는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KISA 추천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2점은 받아갈 수 있으니, 동아리 활동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본인이 속한 동아리가 KISA 추천 동아리인지 확인하려면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공지사항 < 알림마당 : 한국인터넷진흥원

 

www.kisa.or.kr

 

 

 

 

마지막으로 자격증입니다.

 

여기는 자격증이 있는 것과 없는 것 차이가 꽤 크기 때문에 정보보호병이든 다른 전문특기병이든 지원하시려면 반드시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해군이나 공군과도 겹치는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을 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배점이 16점으로 20점이나 18점에 비해서는 낮지만, 난이도가 쉬워서 크게 오래 걸리지가 않습니다.

 

18점에 속하는 인터넷보안전문가나 해킹보안전문가 자격증도 알아 보았으나, 아무래도 민간 자격증이라서 사람들이 거의 응시하지 않기 때문에 관련 자료가 거의 없었고, 응시료도 매우 매우 비싸서 비추합니다.

 

 

여기까지가 1차 선발에 해당하는 평가 배점이었습니다.

 

다음으로, 2차 선발 평가 배점에 대해 보겠습니다.

 

 

 

 

지원동기, 면접태도, 대인관계역량, 표현력, 직무능력으로 총 5개 영역을 평가하는데, '직무능력'이 가장 배점이 크고 중요합니다.

 

앞의 4개 항목은 충분히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고, 기본적인 면접 질문 대비를 열심히 하셨다면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무능력은 직접 관련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면접 외에 추가로 필기 시험을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필기 시험도 준비하고 직무능력 면접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보보안기사 필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배점을 받는 방식이 다양한만큼 정보보호병에 안정적으로 합격하기 위해서는 일찍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동아리만 해도 최소 1년은 활동해야 2점을 받을 수 있고, 평소에 정보보호 관련해서 관심을 갖고 있어야 직무능력을 대비하기 좋을 듯합니다.

 

 

정보보호병에 대한 이야기는 이만 줄이고, 다음 시간에는 육군 SW개발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