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핀트

[Fint] 아이작이 매수한 종목 분석하기 - 2 (ETF 투자란?)

제이온 (Jayon) 2020. 10. 27.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핀트 어플 내에서 최근 1년 내에 상세 매매 내역을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매매 내역을 보니까 알 수 없는 용어의 연속이었고, 제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단순히 A라는 종목을 얼마에 매수하였는지 여부밖에 없었습니다.

 

아무리 아이작이 알아서 투자를 해 준다지만, 어떤 종목인지 모르고 가만히 앉아있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이 종목들은 어디서 파생된 것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끄럽게도 저는 AI가 알아서 투자를 해 준다는 사실만 알고, 정확히 어떠한 방식의 투자를 진행하는 것인지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 핀트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갑시다.

 

 

 

 

우측 상단에 [핀트투자]나 [이용안내] 탭에서는 핀트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를 진행하는지는 설명이 없었습니다.

 

알고보니, [고객센터] 탭에 들어간뒤, [투자일임서비스]를 선택해야 제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방식은 모르겠지만, 중간에 ETF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보가 부실해서 직접 인터넷을 통해 검색하였습니다.

 

그리고 제 글을 읽기 전에 이곳의 포스팅을 정독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먼저, ETF (Exchange Traded Fund) 란, 상장지수펀드의 약자로, KOSPI, KOSDAQ와 같은 특정 지수 또는 금, 채권, 원유와 같은 특정 자산가격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한 상품으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거래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아주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KOSPI 지수를 주식처럼 사고판다고 보시면 됩니다.

 

ETF나 지수와 관련된 상세한 용어는 위 포스팅에서 이해하셨다고 가정하고, 이 지식을 아이작이 매수해 준 제 종목에 적용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이전 포스팅에 올렸던 종목 매매 현황입니다.

 

종목명에 접두어를 보시면, TIGER, KODEX, KINDEX가 있습니다.

 

이것은 ETF 상품을 운용하는 운용사를 뜻합니다.

 

 

 

 

종류는 위와 같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종목은 KODEX (삼성자산운용사), TIGER (미래에셋자산운용사), KINDEX (한국투자신탁운용사) 계열이라는 뜻입니다.

 

이제 접미어 부분인 상품의 종류를 살펴 보아야하는데, 지수의 종류나, 합성, H의 의미를 설명하다 보면 글이 길어질 것 같아서 여기까지 2편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