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백준

[BOJ] 백준 11867번 : 박스 나누기 게임 (JAVA)

제이온 (Jayon) 2020. 9. 25.

문제

박스 나누기 게임은 두 박스를 이용해서 하는 게임이다.

 

처음에 한 박스에는 돌이 N개, 다른 박스에는 돌이 M개 들어있다. 두 사람은 턴을 번갈아가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각 사람은 박스를 하나 선택하고, 박스안에 들어있는 돌을 모두 비운다. 그 다음, 다른 박스에 들어있는 돌을 적절히 두 박스로 분배한다. 이때, 두 박스에는 돌이 적어도 1개 이상 있어야 한다.

 

두 박스에 돌을 각각 1개씩 만드는 사람이 게임을 이기게 된다.

 

N과 M이 주어진다. 두 사람이 게임을 완벽하게 했을 때, 이기는 사람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1 ≤ N, M ≤ 100,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없다)

 

 

출력

게임을 먼저 시작한 사람이 게임을 이기면 A를, 그 다음에 시작한 사람이 게임을 이기면 B를 출력한다.

 

 

풀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게임 이론 문제였습니다.

 

 

특정 박스를 모두 비우고 남은 박스에 있는 돌을 나누어서 두 박스에 넣고, 각각의 박스의 돌이 1개가 되도록 만드는 사람이 이기는 규칙이었습니다.

 

 

N이 M보다 작다고 가정하고, 작은 수부터 천천히 나열해 봅시다.

 

 

(1, 1) -> 기저 사례이므로 A가 승리합니다.

 

 

(1, 2) -> 1번째 박스를 비우고, 2번째 박스로 돌을 나누면 (1, 1). 이것은 기저 사례이므로 A가 승리합니다.

 

 

(2, 2) -> 1번째나 2번째 박스를 비우고, 나머지 하나의 박스로 돌을 나누면 (1, 1). 이것은 기저 사례이므로 A가 승리합니다.

 

 

(1, 3) -> 2번째 박스로 돌을 나누면 (1, 2). 다시, B가 (1, 2)를 (1, 1)로 나눔으로써 B가 승리합니다.

여기서, (1, 2)는 A가 이기는 상황입니다. (앞의 (1, 3)은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1, 2)라는 상황만 본 것임을 유의해 주세요.)

 

 

(1, 4) -> 2번째 박스로 돌을 나누면 (1, 3) 또는 (2, 2).

- (1, 3)에 대해서 B가 (1, 2)로 나누면 A가 (1, 1)로 나눔으로써 A가 승리합니다.

여기서, (1, 3)은 A가 지는 상황입니다.

 

- (2, 2)에 대해서 B가 (1, 1) 나누면 B가 승리합니다.

여기서, (2, 2)는 A가 이기는 상황입니다.

 

 

최종적으로 A는 (1, 3)으로 돌을 나눔으로써 승리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A가 승리하는 경우>

1. 다음 게임의 상황들 중 하나라도 A가 패배하는 상황.

2. 다음 게임의 상황들 중 기저 사례가 있는 경우.

 

 

<B가 승리하는 경우>

1. 다음 게임의 모든 상황이 A가 승리함. (단, 기저 사례는 제외.)

 

 

이제, A와 B의 승패 규칙을 찾았습니다.

나머지는 메모이제이션을 활용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아래 소스코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스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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