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백준

[BOJ] 백준 14621번 : 나만 안되는 연애 (JAVA)

제이온 (Jayon) 2020. 8. 12.

문제

깽미는 24살 모태솔로이다. 깽미는 대마법사가 될 순 없다며 자신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이용하여 미팅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미팅 앱은 대학생을 타겟으로 만들어졌으며 대학교간의 도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만들었다.

 

이 앱은 사용자들을 위해 사심 경로를 제공한다. 이 경로는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사심 경로는 사용자들의 사심을 만족시키기 위해 남초 대학교와 여초 대학교들을 연결하는 도로로만 이루어져 있다.
  2. 사용자들이 다양한 사람과 미팅할 수 있도록 어떤 대학교에서든 모든 대학교로 이동이 가능한 경로이다.
  3.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미팅할 수 있도록 이 경로의 길이는 최단 거리가 되어야 한다.

 

 

만약 도로 데이터가 만약 왼쪽의 그림과 같다면, 오른쪽 그림의 보라색 선과 같이 경로를 구성하면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경로를 만들 수 있다.

 

 

 

 

이때, 주어지는 거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사심 경로의 길이를 구해보자.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 학교의 수 N와 학교를 연결하는 도로의 개수 M이 주어진다. (2 ≤ N ≤ 1,000) (1 ≤ M ≤ 10,000)

둘째 줄에 각 학교가 남초 대학교라면 M, 여초 대학교라면 W이 주어진다.

다음 M개의 줄에 u v d가 주어지며 u학교와 v학교가 연결되어 있으며 이 거리는 d임을 나타낸다. (1 ≤ u, v ≤ N) , (1 ≤ d ≤ 1,000)

 

 

출력

깽미가 만든 앱의 경로 길이를 출력한다. (모든 학교를 연결하는 경로가 없을 경우 -1을 출력한다.)

 

 

풀이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기본적인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수행하되, 최소 신장 트리를 연결지을 때 성별이 다른 대학을 연결지어야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따라서, if(find(edge.start) != find(edge.end)) 조건에서 edge.start와 edge.end의 성별 대학이 같은지 다른지 확인하는 조건을 추가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들 수 없다면 -1을 출력하라고 하였습니다. 최소 신장 트리는 N개의 정점을 N - 1개의 간선만으로 연결지어야하므로 간선의 개수가 N - 1개가 아니면, -1을 출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위 과정을 정리한 소스코드입니다.

 

 

소스코드

 

지적 혹은 조언 환영합니다!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