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더라도 꾸준하게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오늘은 PyQt5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고, PyQt5를 사용하기 위해 개발환경을 세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yQt란, Qt의 레이아웃에 Python의 코드를 연결하여 GUI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워크를 의미합니다.

 

PyQt는 C++의 Cross Platform GUI Framework인 Qt를 영국의 Riverbank Computing에서 Python 모듈로 변환해주는 툴을 만들어주며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PyQt4버전과 PyQt5버전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ㅎㅎ 무슨 말인지 어렵죠?

 

간단하게 말하면, QT라는 GUI 화면 만들어 주는 도구를 원래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없는 C++용이였는데 어떤 기업에서 파이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변환 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파이썬과 QT를 이용해서 빠르게 원하는 것을 뚝뚝딱딱 만들 수 있게 된 것이죠!

 

 

자, 소개는 이정도로 알아보고, 중요한 것은 개발환경 세팅입니다.

 

준비물은 아나콘다와 VS CODE인데, 이곳에서 아나콘다 설치 방법을 익힐 수 있고, 이곳에서 VS CODE 설치 방법 및 아나콘다와의 연동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 걸어둔 링크는 키움증권 Open API 환경에 맞춰서 개발환경을 세팅한 것이므로 전부 따라하지는 마시고, 아나콘다와 VS CODE 설치까지만 진행하신 후 아래 글을 쭉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아나콘다가 설치되었다고 가정하고 새로운 가상환경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여시고, conda create -n [가상 환경 이름] python=[파이썬 버전] anaconda 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conda create -n py38_64 python=3.8.5 anaconda 로 입력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중간에 나오는 [y/n] 문구가 나오면 y를 입력 후 엔터하시고 쭉 기다리시면 됩니다.

 

마지막에 done이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위와 같은 문구가 뜨면 됩니다.

 

한 번 설치가 올바르게 되었는지 확인해 봅시다. 저는 C드라이브에 아나콘다를 설치하였기때문에 C:\Anaconda3\envs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된 가상환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가상환경은 성공적으로 생성된 것입니다.

 

 

이제, VS CODE와 아나콘다를 연동해야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위에서 걸어둔 링크를 참고하시고, 핵심만 보겠습니다.

 

Python과 Code Runner 총 2개의 Extensions를 설치하셨다면, Ctrl + Shift + P 를 누른 다음 상단 검색 입력 박스에서 Python: Select Interpreter를 입력합니다.

 

그렇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이것은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선택하는 창인데, 우리는 그냥 64비트짜리 가상환경을 사용하면 되므로 맨밑에 있는 py38_64를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Ctrl + Shift + `을 누르면 새로운 터미널 창이 아래에 생성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정상적으로 가상환경이 활성화되면 성공적으로 아나콘다와 연동한 것입니다.

 

 

다음 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PyQt5 모듈을 설치해 보고 직접 예제 코드를 쳐 봅시다!

donaricano-btn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외주 프로그램 개발할때 PyQt5 진짜 많이썼는데 ㅎㅎㅎ 반갑네요!
    좋은 글 잘보고갑니다^^
    2020.11.23 00:07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