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후기/IT 행사

[2021 DEV CARNIVAL - 데브 카니발] 코딩 테스트 후기

제이온 (Jayon) 2021. 5. 22.

안녕하세요? 제이온입니다.

 

오늘은 원티드에서 주최하는 2021 데브 카니발에 참여했습니다.

 

 

2021 데브 카니발 소개

 

 

데브 카니발은 코딩 테스트에서 일정 점수 이상 획득한 지원자에게 인증 뱃지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특정 기업에 채용 성공한 지원자는 채용 축하금 50만원까지 지급된다고 합니다.

 

 

 

 

뱃지는 금손과 은손 뱃지가 있으며, 위와 같이 이력서 상단에 콕 박힌다고 합니다. 남들과 다르게 이런 뱃지가 있다면 어느 정도 메리트가 있겠죠?

 

 

 

 

이번 데브 카니발에 참가하는 기업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에 병특 회사도 여럿 보이므로 좋은 성적으로 뱃지를 달고 지원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뱃지 자체는 약 3개월만 유효하므로 회사 지원 시에 유의해야 합니다.

 

 

2021 데브 카니발 주의 사항

 

 

시험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었고, 사용가능 언어는 위와 같이 다양했습니다. Go와 Rust까지 지원하는 것이 독특했습니다.

 

 

 

 

주의 사항이 여러 가지 있는데, 핵심이 되는 사항은 부정 행위입니다. 부정 행위 방지를 위해서 웹캠을 켜야하고, 스크린을 녹화해야 했습니다. 물론, 스크린은 구름 플랫폼에서 알아서 녹화해주므로 웹캠만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래퍼런스 사이트 외에 어떠한 자료도 참고할 수 없으며, 전자기기도 사용이 불가했습니다. 다만, 외부 IDE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다행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문제는 기록하여도 안되고 무단 복제, 배포, 출판이 불가하므로 저 또한 이번 포스팅에서 문제 자체에 대한 내용은 소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단지, 어떠한 기법정도만 썼고 어떠한 부분이 어려웠는지 정도만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2021 데브 카니발 후기

문제는 총 4문제였습니다. 3문제는 구현과 그래프이며, 1문제만 DP 기법을 사용해야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특정 기법을 사용하지 않는 순수 구현문제여서 비교적 쉽게 해결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난이도 있는 BFS 문제였습니다. 두 개의 요소를 동시에 움직여야하는 특성때문에 결국 문제를 풀지는 못했습니다. 대충 막판에 풀이라도 짜봤으나, 아쉽게도 30초 차이로 제출에는 실패했습니다.

 

세 번째 문제는 백준의 퇴사 문제와 유사해보였는데, DP를 하도 안 푸는 바람에 감이 다 떨어져서 건드리지도 못했습니다. 같이 본 학교 선배의 말을 들어보니까, DP와 비트마스킹을 사용하면 풀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 문제도 BFS를 활용한 구현 문제였습니다. 다만, 특정 요소를 여러 번 방문할 수 있고 간선의 방향이 뒤바뀌는 특성때문에 문제를 풀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visited 체크하기가 까다로워서 무한루프를 도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고육지책으로 일단 A에서 B, C, D 중에 하나의 요소로 갈 때, 랜덤함수를 통해 임의의 요소로 가도록 설계해놨습니다. 그리고 총 이동횟수가 만 번이면 탐색을 종료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완전 어거지 풀이지만 우선 테스트 케이스라도 통과하도록 만들고 제출했습니다.

 

 

정리

결과적으로 4문제 중에 2문제를 제출하였고, 그 마저도 4번째 문제는 맞았을 것이란 생각을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손이나 은손 뱃지는 못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오랜만에 코딩테스트를 연습할 수 있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우테코를 하면서 알고리즘에 손을 놓고 있었는데, 그래프와 구현 문제를 간간히 풀면서 감을 익혀야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