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더라도 꾸준하게

안녕하세요? 제이온입니다.

 

오늘은 오전에 자습을 하고, 오후에는 카페에서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녁을 먹고 나서는 볼링을 치면서 오랜만에 즐겁게 놀았던 것 같습니다.

 

 

테코톡

오늘부로 테코톡 영상이 우아한테크 공식 유튜브에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첫 빠따인 동시에 영상근로이므로 저의 테코톡 영상을 직접 편집하고 자막을 입혔죠. 물론, 유튜브에 올라오는 순서도 첫 번째였고 아쉬운 점은 많았지만 그래도 많은 정보를 사람들한테 알릴 수 있어서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발표에 못다한 내용은 설명 참조에 제 블로그 포스팅 링크를 남겼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오셔서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배포 인프라 1단계 미션 - 배포하기 버그 수정

어제 제 지인에게 제가 만든 체스를 보여줬더니, 두 가지 버그를 찾아 주었습니다. 바로, 한글로된 방은 생성할 수 없는 것이죠. utf-8 관련 익셉션이 발생한 것으로 보아, DB에서 제가 깜빡하고 utf-8 속성을 주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안전하게 DB를 통으로 날리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로 DB를 생성하였더니 버그가 해결되었습니다.

 

 

CREATE DATABASE db_name DEFAULT CHARACTER SET utf8 COLLATE utf8_general_ci;

 

 

다만, 이렇게 해도 이모지는 DB에 넣을 수 없었습니다. 사실, 이모지는 의미는 없는데 ㅋㅋㅋㅋ 바다가 시험 삼아 넣어봤더니 500 에러가 났다고 합니다. 혹시나 이모지를 DB에 추가하고 싶으신 분은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방의 이름이 '.'혹은 '..'일 때 api 통신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URL에 방의 이름이 들어가도록 설정해 놨는데 (ex. api/games/hello), 만약 방의 이름이 '.'이라면 'api/games/.'이 아닌 'api/games'가 작동하여 제가 원하지 않는 api가 동작했습니다. 이 부분은 URL에 방의 이름이 아닌 ID를 넣거나, 입력값 자체를 패턴 매칭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여기에 굳이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기로 했습니다. 다른 할 일이 더 많기 때문이죠...

 

 

보라돌이 책

원래 오늘은 배포 인프라 2단계를 진행하려고 하였으나, 씨유가 아직 미션이 덜 완성됐다고 해서 목요일이나 금요일 중으로 다시 안내해 주신다고 합니다. 그래서 혹시 몰라서 챙겨왔던 보라돌이 책을 열심히 봤습니다.

 

4단원까지 스프링을 통해 CRUD 기능을 구현한 게시판을 만드는 것까지는 괜찮게 이해가 됐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느낌을 잡는 것 정도겠네요. 하지만, 5단원 OAuth부터는 사실상 코드를 따라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해가 되는 부분도 있고 안 되는 부분도 있고, 우선은 맛을 보기 위하여 쭉쭉 달려서 5단원까지 어떻게든 마무리하였습니다.

 

제가 워낙 아직 개념의 깊이가 얕다보니까 뭘 배우고 고민하였는지 여기에 쓰기는 애매하고... 추후 인프런 김영한님 강의를 듣고난 다음에 보라돌이 책 4, 5 단원은 다시 보려고 합니다.

 

아무튼 배포 전까지 위 책을 학습하였으므로 이제부터는 우테코 필독서 및 김영한님 강의를 들을 계획입니다.

 

 

정리

저녁에는 파피, 피카, 바다와 밥을 같이 먹었고, 볼링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랜만에 스트레스를 풀어서 좋았고, 가끔씩 이렇게 노는 것도 나쁘지 않은 듯합니다.

 

오늘 잘 놀았으니, 내일부터는 다시 열심히 공부해야겠습니다 !

donaricano-btn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밀글모드

  1. 유튜브에서 JCF 발표하신분이 제이온님이셨군요!! ㅋㅋ 오늘 재밌게 잘 보았습니다~
    2021.04.28 21:38 신고
    • 홀리.. 보셨군요ㅋㅋㄱㅋㄱㅋㄱㅋ 부끄럽네요 발표 미흡해서
      2021.04.28 23:00 신고
  2. 피카
    볼링 재밌었죠 제이온~ 다음에 또 치러 가요~~
    2021.05.02 1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