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보직 소개

해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자! (2021년)

제이온 (Jayon) 2021. 2. 1.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해군 정보보호병이 무엇이고, 지원 자격과 선발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저번 '공군 웹디자인병에 대해 알아보자!'에 이어서 보직 소개를 하는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먼저, 정보보호병이 하는 일을 간단하게 알아 봅시다.

 

 

정보보호병이 하는 일

정보보호병은 해군 본부, 군단급, 전방의 일부사단에서 컴퓨터 정보보호관련 임무를 수행합니다. 쉽게 말해서, 군대에서의 컴퓨터 바이러스나 해킹 등을 예방하는 정보보호 업무를 하는 것입니다.

 

 

지원 자격

 

 

위 사진은 공통 지원 자격입니다. 전문특기병의 기술적인 지원 자격을 만족하더라도, 신체등급같은 각종 기본 조건은 충족해야 해군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해군 정보보호병의 지원 자격입니다. 자격증과 관련 학과 전공을 모두 만족할 필요는 없고, 하나만 충족하면 됩니다. 하지만, 해군 정보보호병의 합격률을 높이려면 당연히 관련 학과 전공자이면서 IT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겠죠?

 

 

선발 및 평가 배점

 

 

2021년 1월 21일자(5월 입영) 올라온 해군 모집 공고에 의하면, 지원자 전원 1차 합격 처리를 하고 2차로 면접을 본다고 합니다.

 

 

 

 

1차 서류는 자격증, 경력, 전공으로 총합 100점이고, 2차는 면접으로만 100점으로 배점 기준이 나와있었습니다.

 

 

이제, 1차 전형 세부 평가 항목에 대해 알아 봅시다.

 

 

 

 

서류 점수 30점에 해당하는 자격증입니다. 미보유 시에는 12점이고, 그 위로는 18점, 24점, 30점으로 배점이 올라갑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이 보통 정보처리기능사 자격증만 있어도 최소한의 자격증 점수를 부여하는 편인데 해군 정보보호병은 그렇지 않습니다.

 

 

 

 

20점에 해당하는 경력 점수인데, 사실상 대부분 미보유라서 8점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 50점에 해당하는 전공 점수입니다. 정보보호, 컴퓨터, 전산 학과 중 하나이면 되며, 4년제 대학 2년 수료이상 한다면 높은 점수를 받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2차 배점은 100점인데, 어떻게 배점이 구분되어있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찾다보니 실제 지원자 분께서 면접은 인성 면접과 기술 면접으로 나뉘어 있었고, 두 개의 평가 점수를 합산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인성 면접은 평이하게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정보 보안 지식을 얼마나 잘 갖추고 있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정리

해군 정보보호병의 서류 점수는 타군에 비하면 꽤나 심플한 편입니다. 평가 항목은 3개고, 그 마저도 무경력이 대부분이므로 사실상 2개 항목에 대해서만 점수를 매기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만큼 자격증의 중요도가 올라가므로 적어도 네트워크관리사나 TOPCIT 300점 이상을 취득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보안산업기사를 따는 것이 베스트이지만,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치르고 최종적으로 자격증까지 나오려면 사실상 3학년 1학기까지 학교를 다녀야합니다. 따라서, 해군 정보보호병을 지원하실 분들은 필히 네트워크 관리사나 TOPCIT 300점 이상을 취득하고, 대학교는 2학년 수료하면 합격 가능성이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해군 CBT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