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후기/우아한테크코스

우아한 테크코스 3기 최종 온라인 코딩 테스트 후기

제이온 (Jayon) 2020. 12. 19.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금요일인 어제 오후 3시 경에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왔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시험 전날 무리해서 공부하기보다는 푹 쉬고 좋은 컨디션으로 최종 테스트에 응시하라는 것이었죠. 저는 이 메일을 핑계로 저녁은 아예 쭉 쉬었답니다.

 

 

그리고 대망의 오늘 오전 12시에 ZOOM 접속 링크와 암호를 전달받았고, 12시 30분에 접속을 하였습니다. 30분 간 대기하면서 출석체크를 하였고, 이윽고 1시가 되자 최종 테스트와 관련 링크를 메일로 받았습니다.

 

 

최종 미션 주제

프리코스 3주차 미션이 지하철 노선 관리 프로그램 구현이었는데, 이번에도 유사한 주제인 지하철 노선도 경로 조회였습니다. 특정 두 역을 입력받고, 두 역을 이동하는 데까지 걸리는 최단거리 혹은 최소시간과 함께 경로를 출력하면 됩니다.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알고 있으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모르더라고 풀 수 있도록 jgrapht 라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소개해 주셨는데, 이것때문에 제가 시험에서 굉장히 애를 먹었습니다. 애를 먹은 이유는 아래에서 말씀드리도록 하죠.

 

 

힘들었던 점

사실 메뉴 구성이나 입, 출력 기능 구현같은 경우는 3주차때 머리깨지면서 열심히 배웠기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다익스트라 알고리즘도 원래 알고 있었기때문에 구조가 조금 망했지ㅎ.. 프로그램을 돌아가게 만드는 데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럼 뭐가 문제였느냐.. 바로 위에서 언급한 jgrapht 라이브러리때문입니다. 저는 개발툴을 VS CODE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원인은 모르겠으나 메인 함수를 실행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문구가 떴습니다.

 

 

 

 

구글링해보니까 다시 껐다 키거나 clean 뭐시기하면 된다는데.. 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설치하면 된다는 의견도 있는데, 시험 중 VS CODE를 재설치하는 것은 아니다 싶어서 어쩔 수 없이 cmd로 작업하였습니다.

 

또한, VS CODE로 외부 라이브러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구글링해서 알아 보았는데 썩 제대로 알려주는 곳이 없었고, 그마저도 실패해서 결국 jgrapht 라이브러리를 쓰는 것은 포기하였습니다.

 

그리고 VS CODE 내에서 실행을 못하고 cmd에서만 실행하였기때문에 디버깅없이 시험을 치렀습니다... 정말 곤욕이었죠. 여러분도 만약 우테코를 참가하시게 된다면 인텔리제이같은 전용 JAVA IDE를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사항 외에, 5시간이라는 시간동안 온전히 집중하여 시험에 임한 것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정리

짧으면서도 길었던 프리코스와 최종 테스트가 끝이 났습니다. 제대로 된 개발 경험이 없던 저에게 우테코는 지금까지의 시간만해도 값진 경험이었고, 붙었으면 좋겠지만 설령 떨어지더라도 후회없이 도전한 것에 미련이 남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최종 테스트는 오프라인으로 하고 싶었는데, 코로나때문에 집에서 한 것은 참 아쉽습니다.

 

뻘소리가 조금 길었군요.. 이제 저는 12월 30일 합격자 발표를 기다려야합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제출한 인원은 총 109명이었고, 이 중 50명만 최종 합격자로 선발이 됩니다.

 

최선을 다해서 구현을 하였고, 제가 30일날에는 기쁜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아, 그리고 혹시 미천한 제 코드를 참고하실 분은 이곳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