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보직 소개

공군 웹디자인병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제이온 (Jayon) 2020. 11. 18.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군 웹디자인병이 무엇이고, 지원 자격과 선발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저번 '공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보자!'에 이어서 보직 소개를 하는 네 번째 시간입니다.

 

먼저, 공군 웹디자인병이 하는 일부터 알아봅시다.

 

 

웹디자인병이 하는 일

공군 웹디자인병은 과거에 소위 말하는 'SW개발병'과 같은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여기서, SW개발병은 SW관리/개발, SW 운용간 보완사항에 대한 성능개량 임무를 수행합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 보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공군의 경우 특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보다는 웹개발 및 디자인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홈페이지를 개발하고 주어진 규격에 맞춰서 디자인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지원 자격

 

 

병무청에서 공군 웹디자인병은 공군 정보보호병과 마찬가지로, 딱히 구체적으로 설명된 탭은 나와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조금 수작업으로 찾아봐야 합니다.

 

우선, 위 사진은 공군 지원 공통 자격 요건입니다. 당연히, 신체 검사는 1 ~ 3급에 해당해야하며, 선발 제외 대상에 속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것이 공군 웹디자인병의 자격 요건입니다. 물론, 다 해당될 필요는 없고 위 중에 하나 이상만 해당되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제, 선발 과정 및 배점을 봅시다.

 

 

선발 및 평가 배점

웹디자인병은 공군 모집 안내에 아무리 찾아도 구체적인 선발 과정이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달의 모집 계획의 21년 2월 입영(20-11회차)공군병 모집안내에서 웹디자인병 평가 방식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였습니다. 자세한 첨부 파일로 전문을 보고 싶으신 분은 이곳을 클릭해 보시길 바랍니다.

 

 

 

 

선발은 1차와 2차 전형으로 나뉘는데, 1차에서 몇 배수를 뽑는지는 나와 있지 않았습니다. 단지, 정해진 가이드라인에서 점수를 매기고 일정 인원에 대해서 면접 평가를 한 뒤 최종적으로 합격 인원을 선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제, 1차 전형 세부 평가 항목에 대해 알아 봅시다.

 

 

 

 

자격증 15점, 전공 25점, 출결 5점, 가산점 5점, 경력 10점, 수상 15점으로 총 75점이 서류 점수에 해당합니다.

 

제가 2월 입영 모집 안내를 보니까 모집 인원이 단 1명이었습니다. 웹디자인병 자체를 적게 뽑다 보니까, 자격증에서도 조심스럽게 산업 기사 이상은 따야할 것으로 보이고, 전공도 최소 3학년 재학이상이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출결과 가산점은 물론이고, 다른 병과와는 달리 경력과 수상 점수에서 점수를 어느 정도 따지 못하면 웹디자인병에 합격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가산점에 해당하는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산점은 최대 5점이라고 하였으므로 사회 봉사, 헌혈, 토익 등을 통해 쉽게 점수를 얻어갈 수 있을 듯 합니다.

 

 

이제, 2차 전형 세부 평가 항목을 확인해 봅시다.

 

 

 

 

면접태도, 표현력, 학교생활, 대인관계역량, 의지/정신력으로, 각각 5점씩 총 25점 배점으로 평가를 합니다.

 

보면 아시다시피, 솔직히 기술 면접은 없이 대부분 인성 면접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즉, 웹디자인병은 면접보다는 서류에서 일단락날 확률이 높습니다.

 

 

정리

웹디자인병같은 SW개발병이 육군과 해군에도 있었는데, 경쟁률은 공군 웹디자인병이 가장 높았습니다. 따라서, 여길 지원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개발 경험을 쌓고 입상 경력까지는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면접 항목을 보면 아시다시피, 스펙 없이 면접으로 뒤집는 것은 매우 어려워보여서 웹디자인병에 합격하려면 미리 미리, 그리고 오랜 시간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웹디자인병에 대한 이야기는 이만 줄이고, 다음 시간에는 해군 정보보호병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