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핀트

[Fint] 핀트 투자 후기 및 일지 (28일차)

제이온 (Jayon) 2020. 11. 8.

안녕하세요? 코딩중독입니다.

 

이번 주째로 핀트 투자를 한 지 4주가 지났습니다.

 

한 주간 수익률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변화가 되었다면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분석해 봅시다.

 

22일차부터 보도록 합시다.

 

 

핀트 투자 일지 22일차

 

 

저번 주 금요일에는 수익률이 -5.85%로 마감했는데, 오늘은 0.37% 상승했습니다.

 

그래도 오래간만에 상승을 보게 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22일차는 11월 2일이었는데, 이날 바로 글로벌 코멘트가 나오는 것은 아니었고, 저번주 금요일에 왜 하락했는지 보여주는군요. 제가 이전 글까지 실수를 한 부분이 있었는데, 글로벌 코멘트는 당일날 바로 바로 나온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실수안하겠습니다 ㅎㅎ.. 버젓이 일자가 써 있는데 항상 이전날 코멘트가 올라오는 것이었네요..

 

아무튼 저번주 금요일에는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때문에 하락했다고 합니다.

 

 

 

 

 

23일차에 올라온 이 글이 바로 22일차의 글로벌 코멘트입니다.

 

전반적으로 증시가 상승한 이유는 바이든 후보의 당선 기대가 높아졌기때문입니다.

 

바이든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게 예상했던만큼 실제로 결과가 나오고 있으니 주가도 불확실성이 해소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 빨간불로 상승장을 맞이하였는데, 특히 미국 주식과 신흥국 주식에서 많이 올랐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23일차

 

 

전 날 수익률이 -5.22%였는데, 이 날은 1.32% 상승하였습니다.

 

오.. 꽤나 오랜만에 1% 이상의 상승폭을 보는 것 같습니다.

 

 

 

 

주식 시장이 가장 싫어하는 것은 바로 불확실성인데요, 미국 증시의 긍정적인 경제 지표와 기업 실적에 더불어, 바이든 후보 당선에 기대감이 더욱 커지면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원자재/기타에서 무친 상승을 보여주었군요. 비록, 원자재/기타 쪽에는 투자 금액이 적지만, 핀트 투자 이후로 5% 상승은 처음 봅니다.

 

그 외에 선진국 주식이 전날에 비해 3%나 올라주었습니다.

 

 

핀트 투자 일지 24일차

 

 

전 날 수익률이 -3.90%였는데, 이 날은 1.06% 상승해 주었습니다.

 

3일 연속 상승이라니.. 놀랍습니다!

 

최근에 폭락장을 계속 겪고 있어서 기분이 좋지 않았는데 이렇게 계속 상승을 해 주니 만족스럽네요.

 

 

 

 

사실.. 저는 이 날까지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줄 알았습니다.

 

예상과는 다르게 공화당 쪽으로 표가 몰렸고, 역시 투표는 까봐야 아는건가?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이 싫어하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저는 바이든의 기대감과는 다르게 오히려 주가가 떨어질 줄 알았으나, S&P와 나스닥의 상승으로 인해서 제 종목들은 오히려 상승하였습니다.

 

 

 

 

보시다시피, 원자재/기타는 그렇다치고, 미국 주식과 선진국 주식이 3일 연속 의미 있는 상승폭을 보여주었습니다.

 

과연, 내일은 투표 상황에 따라서 주가가 어떻게 변할까요?

 

 

핀트 투자 일지 25일차

 

 

전 날 수익률은 -2.84%였는데, 이 날은 1.43% 상승해 주었습니다.

 

핀트를 시작한 이후 4일 연속 상승이라니요 ㅋㅋㅋㅋ 이런 주간도 있는군요.

 

이유를 분석해 봅시다.

 

 

 

 

사실 핀트에서도 구체적인 원인은 모르는 듯합니다. 바이든 후보의 역전으로 인해,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음에도 증시는 상승을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도 계속 확산되는 형국인데 어떠한 이유로 증시가 상승했는지 궁금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바이든이 역전을 했지만, 다시 트럼프가 뒤집는 가능성은 낮게 보고, 시장이 이미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예측하지 않았나싶습니다.

 

 

 

 

원자재/기타만 하루 쉬어가고 나머지는 모두 상승해 주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과 선진국 주식이 4일 연속 올랐다는 것이 놀랍네요!

 

 

핀트 투자 일지 26일차

 

 

전 날 -1.41%였는데, 이 날은 0.43% 상승해 주었습니다.

 

5일 연속 상승장이라니.. 이제는 언제 떨어질까 궁금할 지경입니다.

 

이 날은 금요일이기때문에 글로벌 코멘트는 없습니다.

 

제 생각에는 바이든 후보의 당선이 확실시되었고, 이로 인해 시장의 안전성이 올라가서 덩달아 증시도 상승하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원자재/기타를 제외하고는 모두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대통령도 거의 확실시되었으니, 부양책에도 얼른 긍정적인 합의가 일어나면 증시는 더욱 오를 것 같습니다.

 

 

정리

26일차가 금요일이기 때문에 한 주간의 투자 일지는 끝이 났습니다.

 

이로써 저는 한 주동안 -5.85%에서 -0.98%까지 5%정도 상승하는 장을 경험했습니다.

 

참 2주동안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이네요. 이렇게 다이나믹 할 수가 있나요 ㅋㅋㅋㅋ

 

오늘 바이든 후보의 당선 기사가 나왔고, 트럼프가 불복 소송을 한다는 이야기는 있지만, 크게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주도 어느 정도 조정은 있더라도 계속 증시가 우상향한다고 행복회로를 돌려보겠습니다 ㅎㅎ

 

이상으로, 이번 주 투자 일지를 마치고, 다음 주 중으로는 아이작 종목 분석 4탄에 관한 포스팅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댓글

추천 글